메뉴

로그인 검색

글로벌 공급망 혼란…'니어 쇼어링' 속도 내나

코로나 이어 우크라 사태로 '가까운 국가에서 아웃소싱' 제작 움직임

노정용 기자

기사입력 : 2022-04-27 11:24

글로벌 공급망이 코로나 팬데믹에 이어 우크라이나 사태로 다시 혼란을 겪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공급망이 코로나 팬데믹에 이어 우크라이나 사태로 다시 혼란을 겪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세계화 이후 자유무역은 소비시장과 생산공장의 유기적인 분업화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자연스런 움직임을 통해 견고한 지정학적 위치를 구축했다.

하지만 미중 무역전쟁에다 2년 여 간의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공급망 혼돈은 자원의 공급과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과 공급의 흐름에 큰 차질을 빚었다.

이제 코로나가 어느 정도 안정화되어가는 가운데 에너지와 곡물에서 영향력을 가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전쟁을 하면서 회복력을 보이던 글로벌 공급망은 다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세계화로 연결된 글로벌 공급망은 어느 한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다른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이라는 것을 코로나와 전쟁은 확실히 보여주었다.

◇아시아와 유럽, 중동에 충격 확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글로벌 공급망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육로와 철도를 통해 아시아와 유럽 간에 상품을 운송하는 지상 기반 화물 네트워크에 즉각적 영향을 주었다.

작년에 코로나로 인한 컨테이너 운송의 혼란스러운 불확실성으로 고통받는 화주들은 아시아와 유럽 무역 루트의 대체 화물 옵션으로 철도 운송을 선택했다. 2021년에 철도 사업자는 중국과 유럽 사이에서 매달 1200개 이상의 화물 열차를 운행하여 거의 150만 개의 컨테이너를 운송했다. 중국발 이런 무역로의 대부분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및 벨로루시를 거쳐 서유럽으로 향했다.

전쟁은 이런 컨테이너 철도 화물 수송을 어렵게 했다. 또한 컨테이너화된 해운 부문 역시 항구 혼잡, 배송 지연 및 컨테이너 부족으로 인해 광범위한 지연 및 너무나 비싼 운임으로 공급망 혼돈을 더 심각하게 하고 있다.

거의 모든 공급망이 전쟁 위기로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연료 가격이 급등하고 운송 경로가 우회되면서 비용은 더 비싸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아직 코로나 후유증에서 회복하지 못한 가운데 다시 전쟁이 발목을 잡게 되자 세계화된 공급망은 대규모 혼란에 봉착했다.

시장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불확실성이다. 전쟁은 내일을 알 수 없다. 특히 푸틴은 독재자이고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있는 인물이다. 시장은 요동칠 수밖에 없다.

생산 비용의 계속 증가, 지정학적 긴장 및 무역 관세, 세계적 해운에서의 난기류, 그리고 현재 유럽의 군사 분쟁으로 인해 누적된 혼란은 세계화된 공급망의 심각한 상호 의존성과 본질적인 취약성을 가중하고 있다.

러시아의 전함이 흑해를 장악하고 있다. 상선들은 배송을 거의 중단했다. 우크라이나 안팎의 상업 운송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오데사 항구 폐쇄는 밀 수출을 어렵게 한다. 이집트, 터키 같이 우크라이나 밀에 크게 의존하는 국가는 물론 2020년 폭발로 주요 곡물저장고가 파괴된 예멘과 레바논 같은 글로벌 식량 위기 지역도 전쟁에 영향을 받고 있다.

전 세계 많은 기아 인구를 지원하는 세계식량계획(WFP)은 평년에 밀의 50%를 우크라이나에서 수입하며 현재 우크라이나 위기로 비용이 약 7억 달러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른 보급품으로 전환하거나 추가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된 가난한 국가들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


글로벌 기업들은 지난 2년 코로나 사태와 이번 우크라이나 위기로 향후 몇 년 동안 니어 쇼어링(근거리 아웃소싱) 및 리쇼어링(해외로 진출한 기업이 국내로 다시 돌아옴)에 대한 실질적 조치를 취하게 될 전환점에 놓여 있다. 아마도 2025년 공급망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많은 기업에서 크게 다른 공급망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가스와 석유 외에도 석탄, 철, 백금, 알루미늄 원료, 제재목 및 구리를 수출한다. 이 품목들이 수출길이 막히면서 많은 글로벌 원자재 시장이 압박을 받고 있으며 일부 원자재 부족을 예상할 수 있다.

양국 모두 농산물의 주요 수출국이기에 글로벌 식품 공급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러시아는 연간 60억 달러 이상의 밀을 수출하며 전 세계 재배 농산물에 사용되는 비료 제품의 필수 원료를 대량 생산하는 주요 생산국이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GDP의 3분의 2가 농업 부문을 기반으로 하는 국제 무역과 관련되어 있다. 전 세계 곡물 수출 15%가 우크라이나에서 비롯되며, 곡물, 동물성 및 식물성 기름, 종자유는 우크라이나 수출의 35%를 차지한다.

우크라이나 수출의 4분의 1은 정제된 전기 기계, 장비 및 기타 기계 기기를 포함한 철광석과 철강이다.

이번 전쟁으로 인해 코로나 이후 고민에 빠졌던 기업들은 공급망을 재고하고 더 가까운 공급업체를 개발하는 문제를 심각히 고민하기 시작했다.

많은 기업들이 이미 공급망을 재평가하여 리쇼어링 옵션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공급망을 재구성하고 재배치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다.

오늘날의 글로벌 공급망 생태계는 세계화 이후 오랜 수년에 걸쳐 구축되고 미세 조정된 결정체다. 오랜 기간 동안 최적의 결과물을 생산했기에 견고한 상태다. 따라서 쉽게 엉킴을 풀고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없다.

니어 쇼어링이든 리쇼어링이든, 이것은 대단히 힘든 작업이다. 물론 공급망 재구성 동안에도 비즈니스를 중단할 수 없다.

전체 생태계는 재료 및 구성 요소와 같은 필수 입력에 대한 잠재적인 미래 소스(공급업체 및 해당 위치 모두)를 고려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검토해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새로운 공급업체 네트워크가 새로 이전된 제조 작업과 동일한 지역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완제품 유통을 위해 새로운 채널과 비즈니스 파트너를 구축하고 대안 물류 서비스 제공업체를 평가하고 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

기업은 일상적인 공급망 실행과 함께 공급망 재구성 작업을 병행해서 진행해야 한다. 이는 상당한 비용, 불가피한 중단, 상당한 지연과 중단 등 각종 변수가 발생하는 작업이다. 이전을 완료하는 일정은 몇 개월이 아니라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따라서 공급망을 재구성하는 데에는 강한 의자가 필요하다.

◇글로벌 제조공장 중국에 대한 연쇄 파급 효과


중국은 세계 제조의 30%가량을 맡고 있다. 따라서 불가피하게 중국은 이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모두에게 가장 큰 무역 파트너이기에 무역은 갈등으로 축소될 것이다.

더욱이 확립된 무역 흐름과 공급망이 점점 더 혼란스러워짐에 따라 세계와 중국의 무역간에 부정적인 영향이 형성될 수도 있다.

특히 벨로루시와 폴란드, 우크라이나, 상트페테르부르크와 핀란드를 경유하는 다양한 실크로드 철도 화물 통로가 탈구될 수 있다.

중국에서 출발하는 70개 이상 철도 화물 노선이 유럽 23개국 174개 도시로 연결되어 12~17일의 운송 시간을 거쳐 도달한다. 이는 해상 운송 시간을 몇 주 단축하는 단기 코스다.

이 경로 중 상다수는 이제 완전 비실용적이고 실행 불가능해 상품이 도중에 좌초되고 목적지 시장에서 재고 부족이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내륙으로 중국 중서부로 이전한 공장에서 수출되는 상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를 들어 쓰촨성의 청두는 상하이의 주요 수출 컨테이너 항구에서 내륙으로 거의 2000㎞ 떨어져 있다.

중국은 또한 니어 쇼어링 및 지역화 추세 같은 광범위한 공급망 영향으로 인한 연쇄 효과를 경험할 것이며, 이는 중기적으로 일부 제조 공장이 중국에서 이전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세계의 주요 공장들이 중국을 떠난다는 말이 된다. 다른 공장으로 메우지 않으면 일자리가 축소되면서 도시가 죽는다.

◇어떤 상황에서도 생산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 구축, 재고 확보


기업들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공급망의 복원을 고민하고 있다.

공급망 복원력은 향후 10년 동안 글로벌 기업들의 주요 전략적 목표가 될 것이다. 공급 기반을 재방문하여 생산 및 소비시장과 가까운 곳을 식별하고 여러 위치에 있는 공급업체들을 이중 또는 다중 소싱 전략 아래 광범위한 재구축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현재까지 구축된 적시 시스템의 대부분은 재고를 통합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대체되거나 보완될 것이다. 적시 시스템은 어떤 상황에서도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다.

중기적으로 많은 회사가 보다 가까운 지역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대규모 니어 쇼어링 활동을 전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미국을 위해 라틴 아메리카에서 생산하고 생산단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럽 국가에서 만든 제품을 선진 EU 시장에 제공하려 할 것이다. 폴란드, 헝가리 또는 터키와 일부 북아프리카 국가들도 상대적으로 단가가 저렴하다.

기술 발전으로 제조 방식이 바뀌었지만 생산 및 배송은 여전히 ​​사람에 크게 의존한다. 코로나로 인해 공장 폐쇄로 많은 해고가 있은 후 수요가 증가해 다시 고용을 늘리려 할 때 노동력 부족이 발생했다. 예를 들자면, 베트남은 쉽게 되돌릴 수 없는 산업 중심지에서 농촌 지역으로 노동자 대량 이탈이 있었다.

노동력 부족은 미국이나 영국 등 국가의 트럭 운전사에서 특히 분명했다. 이 부문은 수요 증가, 노동력 고령화 및 근로 조건 악화로 인해 이미 모집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미크론 변종에 사람들이 병가를 내고 공급업체가 제한 사항을 내걸면서 더 많은 직원 부족을 초래했다. 중국의 코로나 제로 전략은 아마도 상당한 기간 동안 제품 생산과 운송 모두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로봇 공학 및 자동화 기술 도입이 비용 절감과 구인난을 극복해 기업 생산력을 높이는 유효한 수단이 될 것이다. 단순 노동의 경우 노동자 확보 어려움 등을 고려할 때 많은 기업들이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중소기업들이 생산단가를 저렴하게 하려는 노력으로 더 많이 채택할 수 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트위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